영화에서나 볼 법한 이 붉은 색 하늘은 어떻게 생겨난 것일까?Image copyright Eka Wulandari
이미지 캡션 영화에서나 볼 법한 이 붉은 색 하늘은 어떻게 생겨난 것일까?

인도네시아 한 마을의 하늘이 온통 붉은색으로 변했다.

영화에서나 볼 법한 이 붉은 색 하늘은 어떻게 생겨난 것일까?

‘화성도 아니고 조작도 아니다’

Image copyright Eka Wulandari
이미지 캡션 우란다리라는 BBC 인도네시아 서비스에 ‘사람들이 사진이 진짜인지 의심했다’고 말했다

지난 22일 잠비주 메카르 사리 마을에 사는 21세 여성 에카 우란다리라가 찍어 올린 붉은 하늘은 SNS 상에서 34,000회가 넘게 공유될 정도로 큰 관심을 끌었다.

우란다리라는 BBC 인도네시아 서비스에 ‘사람들이 사진이 진짜인지 의심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진짜였어요. 제가 휴대폰으로 직접 찍은 영상과 사진이었죠.”

트위터 유저 주니 쇼피 야문 니사라는 “화성이 아니에요. 잠비주입니다”라며 “우리 인간은 연기가 아니라 깨끗한 공기가 필요해요”라고 불만을 표하기도 했다.

레일리 산란 현상

Image copyright Getty Images

한 기상 전문가는 BBC에 이 기이한 현상이 ‘레일리 산란’ 현상 때문에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레일리 산란 현상은 빛의 파장보다 훨씬 더 작은 입자에 빛이 흩어지는 것을 설명하는 이론이다.

우리가 보는 하늘의 색깔은 모두 이 레일리 산란 이론에 의거해 설명할 수 있다.

한 예로 보통의 하늘은 파란색으로 보이는 이유도 설명할 수 있다.

햇빛은 보통 여러 색이 섞여 있다.

그리고 수백 nm 크기의 가시광선을 뿜어낸다.

그 빛이 대기권에 진입하면 공기 분자를 만나는데 그 공기 분자는 광선의 크기에 크게 못 미치는 1nm 정도의 크기다.

따라서 빛의 파장보다 더 작은 입자에 빛이 산란하는 것을 설명하는 ‘레일리 산란’ 이론이 적용된다.

이론에 근거해 결론만 말하자면 햇빛과 공기가 만날 때는 주로 파장이 짧은 빛이 산란되는데 파란색 빛이 다른 빛에 비해 더 산란이 잘되기 때문에 하늘이 보통은 파란색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인도네시아 잠비주의 하늘은 왜 파란색이 아니라 붉은빛이 나는 것일까?

붉은빛의 하늘

Image copyright Eka Wulandari
이미지 캡션 햇빛과 공기가 만날 때는 주로 파장이 짧은 빛이 산란되는데 파란색 빛이 다른 빛에 비해 더 산란이 잘되기 때문에 하늘이 보통은 파란색으로 보인다

다시 결론부터 말하자면 산불로 인해 햇빛 내 빨간빛이 더 많이 산란했기 때문이다.

인도네시아 기상기후지질청(BMKG)은 산불 탓에 잠비주의 미세먼지 농도가 아주 나빠졌고 그 미세먼지 입자 크기가 가시광선의 파장과 비슷해 이러한 현상이 나타난 것이라고 말했다.

싱가폴 사회과학대의 고 티에 용 박사는 0.05마이크로미터 크기의 작은 미세먼지 입자들만으로도 “충분히 붉은 빛의 산란을 늘리도록 유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그는 이 현상이 “기온에는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고 더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